대표전화 031-907-6605

내분비내과 전문 송영득 엔도내과

갑상선 기능저하증
다양한 갑상선 질환에 따른 다양한 증상들 ! 엔도내과는 갑상선 분야에서 오랜 경험으로 인정받은 송영득 원장님께서 직접 진료하고 치료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목이 나온다. (50%) 기운이 없다.
손발이 차다. 몸이 춥다.
다리가 붓는다. 체중이 증가한다.
변비가 생긴다. 생리가 많아진다.
말이 어눌해진다. 기억력이 감퇴한다.
손톱에 변화가 생긴다. 모발이 빠진다.
근육이 단단해지고 아프다. 숨이 차다.

목 부위는 커지거나 결절이 생기기도 하지만, 절반에서는 목에 아무런 변화가 없어 본인이 기능저하증인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일으킨 선행 원인은 치료하지 않습니다.



원인은 여러가지로서 유전적인 경우, 만성적인 요오드 결핍, 아급성염증의 경과 과정, 만성염증에 의한 경우(하씨모토씨 갑상선염) 및 갑상선수술을 하여 갑상선이 제거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일으킨 선행 원인은 치료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원인질환은 대부분이 자가면역성 질환인데 현대의학으로는 아직 이의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여 기능저하증만 치료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는 안전하고 편리한 약제로서 환자에 따라 매일 1/2정에서 2정 정도를 복용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의 복용기간은 갑상선암 수술 환자와 만성염증이 오래된 환자는 평생 복용하여야 하고, 갑상선 염증에 의하여 갑상선 기능이 일시적으로 저하된 환자는 약 2개월, 6개월 또는 1년간 호르몬제를 복용한 다음, 기능이 회복되는지를 다시 검사한 후에 약을 중단할 지를 재판정합니다.

갑상선 기증저하증이 회복된 환자는 다음과 같이 주의를 합니다.



나이가 들어 노화가 되면 갑상선 기능이 감소하는 영향도 추가로 생기게 됩니다. 한 번 기능저하증이 있었던 사람은 나이가 들면 매년 또는 수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갑상선기능 검사를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